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안동준
제보일 2018.06.11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밤나무산누에나방(어스렝이나방) 유충 방제문의
발견장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연수로458번길15 발견일 20180610
발견경위 애벌레목격
피해본수 면적(ha, 평)
피해증상 집앞에 밤나무의 3그루의 나뭇잎을 모두 먹어 치움 밤꽃이 이상함, 집안의 벚꽃나무에서도 유충,성충,발견 용문면 다문리, 연수리 임야의 밤나무가 멀리서도 눈에 보일정도로 피해가 나타남 장소 연수리 산26 (16임), 산13임, 산12임 다문리 44임, 50임 ,524 (네이버 검색)
답변 산림병해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밤나무산누에나방은 대표적인 밤나무해충으로 국지적으로 큰 피해를 주는 돌발해충입니다. 지금 번데기 상태이므로 약제를 살포해도 큰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9월 중순에 성충이 되기 까지 약 3개월 동안 고착상태로 붙어 잇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연계에서 천적에게 많이 포식 과 기생을 당하므로 내년에 또 큰 피해는 없습니다. 하지만 올해 밤 수확은 거의 안되지만 나무가 죽지는 않고 여름에 다시 잎이 재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을 살포하지 않는 지역이라고 전화 상으로 알려주셨는데 올해 약은 사포하지 마시고 상화을 보아가면서 내년 4월 하순경에 어린 애벌레가 보이면 바로 연락 주시면 상황을 종합 검토해서 효과적인 조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상황은 산림청 산림병해충과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와 부설 나무병원(02-961-2677)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겟습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