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송경아
제보일 2020.07.08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산딸나무만 고사되고 있어요
발견장소 정관계룡리슈빌아파트 발견일 20200625
발견경위 관찰
피해본수 6(본) 면적(ha, 평)
피해증상 죄송합니다. 여기에다 여쭤봐야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급하고 궁금한 마음에 인터넷에서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이런 질문할 수 있는 곳이 있어 여쭤봅니다 부산 정관계룡리슈빌아파트 관리사무소장입니다. 지난달 6월부터 아파트 화단의 산딸나무 1주가 가지 꼭대기 잎부터 말라 들어가더니 한 2~3주만에 완전 고사되어 벌목하면서, 바로 옆의 산딸나무 1주도 똑같은 증상으로 잎이 고사되어 가고 있어,, 전체 화단의 나무를 살펴본 결과 유독 산딸나무만 꼭대기 잎부터 말라 들어가는 현상이 생기는 나무가 6주 발생하였습니다(산딸나무 중 이상증상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6월25일 사진촬영한 산딸나무 1주는 어제 사진촬영결과와 같이 완전히 고사되고 있습니다. 12년차 되는 아파트로써 그 동안 이런 일은 없었으며, 주변 조경관련 사장님께도 자문을 구해 혹시 모를 병충해인 '가루깍지벌레'같은 벌레가 있는지 살펴보았지만 병충해라든지 가지에 곰팡이라든지,, 나무 가지나 잎에 병충해 같은 피해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갑자기 아파트 내 화단의 여러 나무 중 산딸나무에만 왜 이런 '잎마름-->고사 ' 되는 현상이 급속히 발생하는지,, 너무 궁금하고, 해결 방안이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라는 특수한 직업군에서는 수목의 병충해나 고사해서 죽으면 상당히 책임소지가 크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우리로써는 도저히 해결 방안을 몰라서 부득이 여기 사이트에 문의올립니다. 많이 바쁘시겠지만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6.25 사진촬영분과 7.7 사진촬영분을 첨부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답변 산림병해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첨부 하신 사진으로 피해 원인 구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사진상으로 정확한 동정을 하기에는 해상도 그리고 주변 생육지 상황등을 파악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진상으로는 병해충에 의한 피해가 아니고 생육지 주변 상황이 더 이상 산딸나무의 뿌리가 자라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또한 봄철과 초여름의 지속된 건조와 고온으로 인한 수분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사료됩니다. 완전한 회생을 위해서는 주변 생육지를 자연으로 되돌리는 공사 필요한데 여건상 어려울 것입니다. 최대한 주민분들을 설득하시어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것을 더 알고 싶어면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나무병원(02-961-2677)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 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산딸나무(101동)6.25.jpg [1019984 byte] File Download
  • 산딸나무(101동)7.7.jpg [1020781 byte] File Download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