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스마트하게 국립수목원 속 식물과 소통하세요!

    담당부서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5-25 
    조회수
    1711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스마트하게 국립수목원 속 식물과 소통하세요! 이미지1

                  - 비콘 기반 응용서비스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저변 확대 기대 -

    □ 최신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산림생물 관람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스마트 생물정보 서비스'를 국립수목원*에 구축하고 2016년 4월 11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 국내 최고의 산림생물종 연구기관으로, 국립수목원을 포함하여 전국 대학, 연구기관, 식물원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산림생물표본과 식물 정보를 DB화한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을 구축·보유(포천 광릉 위치)
        ** 안드로이드용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며, iOS용 서비스는 5월초 개시

    □ 이 서비스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궁금증·불편사항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응용서비스를 발굴·제공하기 위한 '모바일 생활정보서비스 활성화' 사업의 결과다.
      ○ 미래부는 작년 5월, 안드로이드와 iOS 환경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비콘* 기반 응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사업을 착수하였다.
        * 비콘(Beacon) : 블루투스 4.0 LE(Low Energy) 기반으로 20~30m 거리에서 안정적으로 단말기에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저전력·저비용 송신기기

    □ 누구나 스마트폰 기종에 관계없이 '국립수목원 가이드 앱’을 설치·실행하고 국립수목원에 입장하면, 주변에 설치된 비콘이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관련 관람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관람객은 스마트폰을 통해 연령?방문목적 및 소요시간에 따른 7개 추천코스를 안내받아 관람 경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코스별로 산림생물의 이미지를 보거나 음성 설명을 들을 수 있다.
      ○ 또한, 수목원 내 22개 전문전시원의 특정 생물 발견 시 모바일 스탬프를 발급하거나 식물정보, 관람사진 등을 SNS를 통해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등 관람객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는 부가서비스도 선보인다.
      ○ 아울러, 편리한 관람 예약을 위한 모바일 사전예약* 서비스와 외국인을 위한 영문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 국립수목원은 산림생물 보존을 위해 사전예약한 경우에 한해 1일 5천명까지 입장 가능

    □ 국립수목원은 "스마트 생물정보 서비스는 비콘 기술을 활용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수백여 종의 국립수목원 생물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소개하고, "이를 통해 비콘 기반 응용서비스에 대한 인식 확산과 이용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