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산림청, 9일부터 산림공공데이터 확대 개방

    담당부서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2-15 
    조회수
    1510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산림청, 9일부터 산림공공데이터 확대 개방 이미지1


    - '정부 3.0' 공공데이터 개방... 등산로·국가생물종 정보 서비스 -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정부 3.0 핵심 과제인 공공데이터 개방정책에 따라 산림청이 보유중인 산림공공데이터 중 등산로, 국가생물종 정보를 9일부터 확대 개방한다.

    특히, 등산로와 국가생물종 정보는 국민이 선정한 '국가중점 데이터'로 개방된 정보를 편리하고 자유롭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등산로 정보는 국립공원관리공단,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산 정보와 등산로 데이터를 일원화된 수집관리 체계로 제공한다. 또한 국민이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표준화는 물론 품질 강화에 역점을 두고 정비한다.

    국내 3368개 산과 2만1000km의 등산로(1499개 산) 정보가 공개되는 데 자세한 위치와 산 높이, 등산로 위치정보와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산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기상·관광 등 타 분야 정보와 융합해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국가생물종 정보는 식물연계정보 800종을 개방한다. 식물과 관련된 역사·효능·문화 정보 등이 추가되어 기존 학계 등 전문가 중심에서 민간 활용 중심의 데이터로 탈바꿈 하게 된다.

    산림청이 제공하는 등산로 및 국가생물종 정보 등 공공데이터는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내 별도 통합 서비스 창구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산림청 류광수 기획조정관은 "산림청은 오는 2017년까지 산림청이 보유한 산림공공데이터의 74%를 개방할 계획"이라며 "산림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삶이 편리해지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인 민간 서비스가 많이 개발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행정자치부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산림공공데이터 품질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산림공공데이터 개방과 이용 활성화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