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빠르고 저렴한 목조건축용 집성재 생산기술 개발

    담당부서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2-15 
    조회수
    1675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빠르고 저렴한 목조건축용 집성재 생산기술 개발 이미지1


    빠르고 저렴한 목조건축용 집성재 생산기술 개발
    - 국립산림과학원, 목조건축 가격 경쟁력 확보로 수요 증가 기대 -


    □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목조건축용 구조용 집성재를 현행기술보다 100배 이상 빠르게 생산하는 기술과 구조용 집성재에 사용하는 저렴한 가격의 접착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 새로 개발된 고주파 가열 경화시스템은 구조용 집성재의 접착층을 선택적으로 가열하여 10분 이내에 접착제의 경화가 완료된다. 기존의 상온경화 방식이 접착층을 굳히는 데 16시간 정도가 걸리는 것과 비교하여 경화시간의 단축으로 경제성이 확보되어 대량생산이 가능해 진 것이다.
      ○ 또, 구조용 집성재에 사용하는 접착제는 구조물이 물기에 노출되어도 집성재의 성능을 발현해야 하기 때문에 수분에 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고주파 가열에 적합하며 내수성이 우수하고 가격도 기존 접착제 대비 1/8 수준으로 저렴한 멜라민?요소 공축합 수지 접착제를 개발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지름이 작은 목재가 많이 생산되어 대부분 부가가치가 낮은 펄프나 MDF(Medium Density Fiberboard : 중밀도섬유판) 등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고주파를 이용한 구조용 집성재 생산기술의 개발로 국산 목재를 부가가치가 높은 건축용 재료로 많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구조용 집성재는 단면이 작은 목재를 접착하여 큰 단면으로 만들어 이용하는 것으로 목조주택이나 대형 목조건축에 이용하고 있다.
      ○ 목조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구조용 재료인 목재가 노출되지 않는 경골목구조 공법에서, 목재가 노출되는 중목구조 공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중목구조 공법은 국립산림과학원에서 '한국형 목조건축'으로 제안하기도 하였으며, 구조용 재료로 국산재를 사용하기에도 알맞다.


    □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심국보 박사는 “고속 대량생산 기술과 저렴한 가격의 접착제 개발로 구조용 집성재의 가격 경쟁력이 확보됨으로써 목조건축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구조용 집성재의 표준 규격과 제조공정을 개선해 새로 개발된 기술이 적용된 국산목재 이용 구조용 집성재의 활용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국산목재가 고부가가치의 건축 재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내용문의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박문재 과장, 심국보 연구관(02-961-2707)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