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한국형 산림인증제' 도입 가속화

    담당부서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5-10-06 
    조회수
    1630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한국형 산림인증제' 도입 가속화 이미지1

    - 최근 인증 표준안에 대한 현장 적용성 평가 마쳐 -

    -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임산물 국제 경쟁력 기대 -


    산림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한국형 산림인증제' 도입이 본격화 되고 있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과 임산물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현실에 맞는 '한국형 산림인증제도'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국유림을 중심으로 약 39만ha의 산림에 대해 산림인증을 받았지만 현재 국제산림인증시스템(FSC)에 의존하고 있어 산림인증 지식과 경험을 쌓기 어렵고, 비싼 인증비용으로 확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산림청은 지난해 4월 '한국형 산림인증 준비위원회'를 만들고 인증제도 도입에 적극 나섰다. 또 올해 1월 산림소유자, 산업·환경·노동·소비자단체, 학계 등이 참여하는 한국산림인증위원회를 한국임업진흥원에 설치했으며 지난 4월~8월 인증 표준안에 대한 현장 적용성 평가를 마쳤다.

    현장 적용성 평가는 홍천, 삼척, 화천, 진안, 거창의 국·공·사유림 약 3만ha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산림청은 산림인증 표준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공청회 등을 거쳐 국내에 적합한 산림인증표준을 올해 안에 확정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올해 산림인증 표준이 확정되면 내년에는 국내 인증사업을 추진한 뒤 2017년 국제 상호인정 신청, 2018년 국제산림인증연합프로그램(PEFC)과 연계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한국형 산림인증제도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산림청 이미라 산림정책과장은 "한국형 산림인증제가 도입되면 지속 가능한 임업 발전과 국제무역에서의 새로운 판로 개척, 상품 경쟁력이 확보 되면서 한국이 산림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산림환경에 맞고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산림인증제를 도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