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어미 우수성 이어받은 복제묘목 대량생산 추진

    담당부서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2-11 
    조회수
    1277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어미 우수성 이어받은 복제묘목 대량생산 추진 이미지1

    -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새로운 접목기술 등 도입 -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조백수)는 어미나무의 우수한 특성을 100% 이어받은 복제묘목의 대량 생산을 위해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접목기술과 에어하우스 시설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지금까지 좋은 종자와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과수원이나 채종원(산림 종자생산 과수원) 등에서 우수성이 검증된 어미나무를 골라 접목, 삽목묘를 생산해 심어야 했다.

    하지만 접·삽목묘는 번식하는 것에 비해 생산비도 많이 들고, 성공률도 50% 이내로 낮아 많은 산주와 농민들이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품종센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초 특허권을 취득한 소나무 엽속 접목법과 낙엽송 냉동접수 끼움접목법 등 다양한 기술을 이용해 복제묘목의 대량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임업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에어하우스 시설을 도입, 안정적인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등 기후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조백수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은 '새로운 접·삽목 기술과 에어하우스의 성능이 입증되면 획기적으로 복제묘목을 대량 생산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련 기술을 신속히 보급해 많은 산주와 농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