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소나무림도 피톤치드 배출 많이 해요''

    담당부서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2-11 
    조회수
    1859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소나무림도 피톤치드 배출 많이 해요" 이미지1


    - 산림치유연구사업단 발표... 자생 침엽수종도 편백나무와 비슷 -

    내 주요 침엽수종(소나무·잣나무 등 잎이 뾰족한 식물)의 피톤치드 배출량이 가로수로 많이 사용되는 편백나무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소나무림의 피톤치드 배출량은 편백나무 보다 오히려 4배 정도 많았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이 후원하는 산림치유연구사업단(단장 신창섭)은 30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산림휴양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국내 주요 수종의 피톤치드 배출 특성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업단은 국내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주요 침엽수종 4종(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편백나무)에 대한 여름철 피톤치드 배출량을 비교했다.

    연구는 수종별 자생지를 대상으로 20종의 피톤치드 물질을 선정해 새벽 1시부터 저녁 12시까지 한 시간 단위로 24회 반복해 측정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에 많이 있는 소나무, 잣나무, 낙엽송림도 피톤치드 배출량에 있어 편백나무와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대기 중 피톤치드 평균농도가 가장 높은 수종은 소나무(3.26±0.66ng/m3)로 편백나무(0.78±0.22ng/m3)보다 4배 가량 높았다. 또한, 잣나무, 낙엽송도 편백나무 보다 더 많은 피톤치드를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산림치유연구사업단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조성되고 있는 치유의 숲 조성 시 특정 수종만 심는 것 보다는 국내 자생수종을 건강히 관리하는 것이 산림 치유효과를 높일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산림청 임영석 산림휴양치유과장은 "산림청과 산림치유연구사업단은 2016년까지 '산림과 건강증진의 관계에 대한 효과규명'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앞으로도 산림치유 추진기반 마련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