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IS산지정보

    메인화면으로 이동 > 참여마당 > 관련소식
    • 프린트

    관련소식

    산림청, 동아시아 최고수준의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본격 조성

    담당부서
    정보통계담당관실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0-04-01 
    조회수
    2948 
    키워드
    연락처
    042-481-8882
    내용보기






    - 코엑스에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조성 국제심포지엄 개최 -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경북 봉화군 춘양면 서벽리 일원 5,179ha 면적에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총 2,300억원을 투자하여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을 조성한다. 지난해에는 수목원조성 예정지를 확정·고시하였으며, 금년 6월까지는 기본계획의 수립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설계에 착수하는 등 수목원조성 사업추진이 본격화 될 예정이다.



    한반도 핵심 생태축인 백두대간(684km)의 생물자원 보전과 자원화를 위한 세계적 수준의 국가수목원 조성을 위해 사업 수행 전 과정에서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 반영해 나가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3.31(수) 서울(코엑스)에서 미국, 독일, 네덜란드 등 선진수목원 전문가, 국내수목원 분야 전문가 300여명을 초빙해 수목원조성 방향을 논의하는 국제심포지엄을 가졌다.



    본 심포지엄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3.29부터 3.30까지 수목원 예정지 현지답사 및 수목원 조성·설계·운영·교육 등 분야별 전문가 워크숍 등 사전행사 개최



    주요 외국인사로 미국 국립열대식물원과 아랍에미리트 AI Ain 식물원을 설계한 그랜트 죤스 박사, 하버드대 커크우드 교수, 미국 해설가 협회장인 메리암 교수, 독일 뮌헨식물원, 베를린식물원, 네덜란드 유트레히트식물원 전문가가 참여



    이날 산림청이 발표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조성방안에 따르면, "백두대간의 산림생물자원 보전을 선도하는 동북아 최고 수준의 수목원으로서, 기후변화에 취약한 온·한대 유용 식물의 안정적 보전·증식·복원을 통해 식물자원의 피난처의 역할과 함께 백두대간 자원의 신가치 창출과 생태교육·휴양문화 선도 등"을 본 수목원의 비전 및 기능으로 설정했다.



    총 5,179ha 규모로 조성되는 수목원은 크게 중점시설지구(200ha)와 생태탐방지구(4,939ha)로 나뉘어 지는데, 여기에는 4개의 지구(연구지구, 보전·복원지구, 전시·교육지구, 방문자서비스 지구)로 구획돼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각 지구에는 "기후변화지표식물원, 전문전시원, 식물종자저장소, 백두대간생태박물관" 등 시대적 환경변화와 백두대간의 특성이 반영된 차별화된 시설들이 설치된다.



    산림청 관계자는 "기후변화 적응, 생물자원 확보 및 백두대간의 이용수요에 맞춰 백두대간산림생태계의 건강성 회복, 지속가능한 이용을 선도하는 연구기지의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진수목원이 되도록 계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 의 :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 강변석 사무관(042-481-8866)



    •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시스템도움말
    산지관련법령
    용어해설
    고시도면열람
    고객지원본부
    사이트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