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우리국민의 등산에티켓은 몇 점?
  • 작성일2007-10-08
  • 작성자 /
  • 조회2036
  • 음성듣기
    음성듣기
우리국민의 등산에티켓은 몇 점?  이미지1

문 의 : 산림청 정책홍보팀 최관묵 사무관 (042-481-4078)

10월 들어 가을 정취를 즐기려는 등산객들의 발길이 산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국민의 등산에티켓은 의 수준이며 가장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등산 에티켓은 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이 지난 7월3일~11일까지 6만여 산림청 정책고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국민의「등산 에티켓 수준」과「개선해야 될 잘못된 등산 에티켓」에 대해 인터넷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7.1%가 우리나라 국민의 등산 에티켓 수준은 라고 답했다.

우리국민의 등산문화(등산에티켓)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높다(1.9%) ② 높다(21.0%) ③ 보통이다(49.1%)
④ 낮다(25.1%) ⑤ 매우 낮다(2.9%) ※ 유효 응답자수 : 3,925명

또한「시급히 개선해야 될, 등산 에티켓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4.4%(1,960명)가 라고 답했으며, 13.8%(609명)은 , 8.8%(390명)은 , 7.7%(342명)는 을 꼽았다. 기타 의견으로는 취사행위, 고성ㆍ고함, 바위나 나무에 낙서하기, 동호회를 알리는 리본 매달기, 등산로 주변 음식판매 행위 등이 시급히 개선해야 될 잘못된 등산 에티켓이라고 지적했다.

우리 국민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등산 에티켓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① 쓰레기 무단투기(44.4%) ② 음주ㆍ흡연(13.8%)
③ 등산로가 아닌 길로 산행(8.8%) ④ 산림훼손(7.7%)
⑤ 고성ㆍ고함(4.1%) ⑥ 취사행위(4.1%)
⑦ 기 타 (17.1%) ※ 유효 응답자 수 : 4,413명

특히 에 대해서는 과일껍질이나 음식물 찌꺼기를 산짐승이 먹거나 섞어 없어진다는 생각으로 무심코 버리는데 이 또한 잘못된 행동이라는 지적이 많았으며, 에 있어서는 야생화나 약초 등을 무단으로 채취하는 행위를 지적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밖에도 재미있는 의견으로는 애완동물 데리고 등산하기, 용변문제 해결의 어려움, 무속행위, 앞질러 등산하는 행위, 정상 정복만을 목적으로 하는 산행, 돌탑 쌓는 행위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것이었다. 반면에 등산객 상호간 인사하기, 흔적 남기지 않기, 교행시 길 양보하기 등은 권장해야할 등산에티켓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산림청은 이번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가을 산행이 시작되는 10월부터「그린(Green) 마운틴, 클린(Clean) 에티켓」을 주제로 올바른 등산에티켓을 실천하자는「아름다운 등산문화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포털사이트「다음」과 산림청 홈페이지(www.foa.go.kr)를 통해 인터넷상에서 전개하는 산림청의 등산문화캠페인은 등산에티켓을 소재로 한 UCC, 아름다운 등산인(모범적인 등산에티켓을 실천하는 등산객) 추천, 미션「아름다운 등산」검색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산림청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다음」에서 ‘아름다운 등산’을 검색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 등산용품업체 K2, 한국인삼공사, 한국산악회, 한국등산연합중앙회, 대한산악연맹 등 기업, 공공기관, 산악단체 등 민관 합동으로 전개되는 산림청의 아름다운 등산캠페인에 동참을 원하는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은 산림청 정책홍보팀에 문의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SET_FILE]1[/SET_FILE][SET_FILE]2[/SET_FILE]

첨부파일
  • 178. 우리국민의 등산에티켓은 몇 점.hwp [31.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178-1 등산에티켓 설문결과(도표).jpg [39.3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