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답변 : 메타세콰이어의 뿌리와 그 크기에 대해 질문합니다
  • 작성일2021-10-19
  • 작성자 국립수목원 수목원과 / 김성식 / 031-540-2080
  • 조회461
안녕하십니까, 박정원님!.

우리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성원을 보내 주시는데 대해 감사드리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회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자라는 환경에 따라 많은 변수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원래 메타세쿼이아는 약간 습기가 있고 유기질(거름)이 풍부한 곳에 자라는 낙엽침엽교목(떨기잎 바늘잎 키큰나무)으로 식재된 곳이 습기가 많은 곳은 뿌리 발달이 깊거나 넓지 않을 것이고, 건조한 곳에서는 넓고 깊게 뿌리를 벋어야 수분과 양분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관계로 기후와 환경에 따라 뿌리분포가 다를 것으로 사료되며,

국립수목원에는 1915년경에 식재된 우리나라 계수나무 어미나무가 있어 높이와 뿌리 분포를 확인해 본 결과 높이는 약 25~30m정도, 뿌리 깊이는 약1~1.5m(부러진 나무뿌리 제거시 확인), 넓이는 반지름이 약 10~17m정도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메타세쿼이아 원래 자생지(중국 양자강 상류인 사천성, 호북성)에서의 조사치는 확인할 수 없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태풍에 뿌리가 뽐히고 넘어졌다면 자라던 곳이 습기가 많은 곳이라 깊게 뿌리가 발달하지 못한 관계로 바람에 넘어지거나 뽑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첨부한 사진을 확인할 수 없는 관계로 메타세쿼이아인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에서 식물특징, 학명,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답변 내용에 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산림청 국립수목원 전시교육연구과 산림생물상담소(031-540-2080), 또는 031-540-1062으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