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기후변화 대응 열쇠, 인도네시아에서 찾는다!(KTV)
  • 작성일2010-05-26
  • 작성자 / a****
  • 조회7761

기후변화 대응 열쇠, 인도네시아에서 찾는다!(KTV)

산림청과 한국국제협력단은 지난 3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한-인도네시아 산림분야 기후변화 공동협력사업의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산림분야 탄소배출권 조림 분야와 산림전용 방지 분야로 나눠서 진행된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인도 등 국내외 전문가가 참석해 한·인도네시아 산림분야 기후변화 공동협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브라질, 콩고 다음으로 세계적인 열대림을 보유한 국가로 인도네시아와의 산림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 한 사람당 연 151만원 산림서비스 혜택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산림의 대기정화기능 등 7대 공익기능에 대해 대체비용법 및 총지출법 등의 평가기법을 이용해 추정한 결과, 우리나라 산림이 국민 한 사람에게 베푸는 혜택은 연간 151만원으로 밝혀졌습니다. 

2008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산림이 연간 창출하는 가치는 약 73조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농림어업 총생산의 약 3배, 임업 총생산의 18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이 평가액은 1995년 기준 대비 2.1배, 연평균 약 7%씩 증가한 것으로 기능별로는 산림휴양기능이 2.6배, 나머지 기능은 약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순 흡수량은 4600만 CO₂톤으로 우리나라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약 7.5%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봄철 황사 피해의 주요인인 미세먼지의 흡수량도 연간 약 2만 6천 톤으로 우리나라 연간 미세먼지 배출량의 26.2%를 흡수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故 최종현 SK 회장, `숲의 명예전당’ 헌정

기업의 이윤을 산림에 투자해 기업임업의 선구적 역할을 한 故 최종현 회장이 경기도 포천시 국립수목원에 위치한 ‘숲의 명예전당`에 헌정됐습니다.

산림청은 지난 4월 1일 국립수목원에서 고 최종현 회장의 가족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헌정식을 가졌습니다.


[인터뷰 : 정광수 산림청장]

故최종현 회장은 ’72년 인재양성과 산림의 자원화를 위해  서해개발(현 SK임업)을 설립하여 조림사업을 시작했고, 약 4,000만㎡(4천ha) 임야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활엽수 단지를 조성했으며, ’90년에는 정성껏 가꾼 산림 1,000만㎡(1천ha)를 인재양성과 임학발전을 위해 대학교에 학술림으로 기증하는 등 우리나라 임업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매우 큼.

따라서 故최종현 회장의「숲의 명예전당」헌정은 그간의 공로를 후세에 기리고, 나아가 산림을 조성하고 가꾸는 일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인지를 일깨워 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숲의 명예전당’은 국토녹화와 임업발전에 큰 공적을 남긴 인물을 기리기 위해 국립수목원 내에 설치한 야외 전시관으로 현재 박정희 전 대통령 등 5명이 헌정돼 있습니다.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결과 발표

산림청이 제 65회 식목일을 맞아 연령별, 지역별, 분야별 맞춤형 산림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하기 위해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산림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나타내는 지지도는 54.6%로 지난 2006년 43.1%보다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10년 안에 우선적으로 시행해야할 정책으로는 ‘숲 가꾸기 사업’ , ‘산림생태계 보전’ ‘도시 숲 및 휴양 공간 확대 등을 꼽아, 산림의 건강과 복지관련 정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한편, 가장 좋아하는 나무를 묻은 질문에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소나무’라고 답했으며, 가장 좋아하는 산으로는 설악산을 꼽았습니다.

이밖에 등산횟수에 대해서는 조사대상자의 14.8%가 ‘주1회 이상’, 25.8%가 ‘월 1회 이상’으로 국민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레포츠가 등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매체 : KTV

프로그램 : 녹색희망 산림매거진 ''그린뉴스''

인 터 뷰  : 정광수 산림청장

방송일시 : 2010.04.08

영상시간 : 4분


등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매체 : KTV

프로그램 : 녹색희망 산림매거진 ''그린뉴스''

인 터 뷰  : 정광수 산림청장

방송일시 : 2010.04.08

영상시간 : 4분


방송일
방송매체
카테고리
기타
첨부파일
  • 404_2.jpg [.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82회)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