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답변 : 상수리나무 재배기술
  • 작성일2020-04-01
  • 작성자 산림자원개량연구과 / 이경미 / 031-290-1123
  • 조회1040
1. 안녕하십니까. 산림과학 연구·기술에 대한 관심과 문의에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는 상수리나무 종자수확을 위한 묘목 선택 및 재배 방법에 대해 문의하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3. (재배자) 전국적으로 도토리 수확을 목적으로 상수리나무를 재배하는 분들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된 통계는 없습니다. 대부분 산에 식재된 상수리나무로부터 도토리를 수확하여 국산 도토리는 매수하는 농원, 사업체, 농협 등에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참고로 충남 서천 평택농협에서는 도토리 가공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대량의 국산 도토리 수매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4. (묘목 선택) 민원인께서 말씀하신대로 상수리나무 묘목은 실생묘, 접목묘 형태로 농원 등을 통해 판매가 되고 있으며, 조경용으로 큰 나무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묘목 선택 시에는, 접목묘를 식재함으로써 실생묘에 비해 빠른 종자생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략적으로 실생묘는 식재 8년 전후, 접목묘는 식재 후 6~7년경부터 도토리 수확이 가능하지만 그 양은 적습니다. 재배조건과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적으로 식재 후 10년 이후부터 많은 양의 도토리 수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상수리나무 대립성 다수확 품종으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육성된 ‘금수라1호’가 보급되고 있으며, 통상실시권 허락 계약이 체결된 한울농원, 충청농원, 상산곡농원 및 마로종묘 등 4개 사업체를 통해 접목묘가 민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5. (재배 기술)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웹사이트(know.nifos.go.kr/book)를 통해 산림과학 연구결과에 대한 다양한 간행물 확인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경제수종 참나무’에는 참나무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며, 첨부해 드리는 ‘상수리나무 신품종 「금수라1호」의 특성 및 재배’에 해당 품종의 특성 및 재배기술이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개량연구과(담당 이경미, 031-290-1129)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상수리나무 신품종 '금수라1호'의 특성 및 재배.pdf [9.9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16회)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