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100대명산] 백덕산 - 주능선에 피어나는 설화

소재지
  •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횡성군 안흥면, 영월군 수주면
산높이
  • 1350.1 m
특징 및 선정이유

사자산(1180.4m), 삿갓봉(1028.8m), 솟매봉(882.7m) 등이 솟아 있어 산세가 웅장하고 골이 깊은 등 경관이 좋으며, 평창강(平昌江)과 주천강(酒泉江)의 수계인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신라 때 자장율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법흥사(法興寺)와 경내에 있는 보물 제612호로 지정된 징효대사보인탑이 유명

개관

[설경 빼어난 천연원시림의 산]
백덕산은 평창군 방림면과 평창읍, 영월군 주천면과 수주면, 횡성군 안흥면의 경계에 솟아있는 해발 1350.1m의 산이다. 천연 원시림을 간직한 주계곡과 함께 설경이 뛰어나 겨울철 산행지로 유명하다. 더욱이 백덕산 남서쪽 연화봉 아래에 설악산 봉정암, 오대산 상원사, 영취산 통도사, 정암사 태백산과 함께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신라시대 천년고찰 법흥사가 있어 더욱 유명하다.
백덕산을 오르내리는 길목인 사자산(1180.4m)은 원래 사재산(四財山)이었다. 이는 옻, 꿀, 삼, 흉년에 먹는다는 전단토 등 4가지 보물이 있어 사재산에서는 굶어 죽지 않는 전설에서 나온 이름이다. 그러나 법흥사를 창건한 자장율사가 부처님의 사리를 지금의 적멸보궁으로 모셔오면서 사자를 타고 왔다 하여 사자산으로 불리고 있다.

상세정보

백덕산은 이름 그대로 하얀 눈이 쌓였을 때 절경을 이루는 산이다.
겨울이면 무릎까지 빠지도록 많은 눈이 내린다. 1천m 이상의 주능선 봉오리마다 피어나는 설화(雪花)가 은백색의 세계로 빠져드는 환상을 느끼게 한다.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안내 - 구분, 내용 제공
구분 내용
지역 강원도
계절 겨울
테마 설경 100대 명산
산행기간 4시간30분~5시간미만
산높이 1300m ~ 1400m 미만
난이도 중급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