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암종유발플라스미드
암종유발플라스미드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암종유발플라스미드
영문명 Ti plasmid
한자명 癌種誘發플라스미드
용어설명 아그로박테리아(Agrobacterium tumefaciens)의 거대한 플라스미드로서 자체 내에 T-DNA라는 부분을 식물세포로 이식시키는 기전을 대부분 가지고 있다. 이 T-DNA 상에는 싸이토키닌, 오옥신 등의 식물호르몬 합성 유전자가 있는데 이 유전자들은 아그로박테리아의 RNA 중합효소에 인식되지 못하여 이 박테리아에서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 그러나 일단 식물에 들어 갈 경우 식물의 RNA 중합효소에 의해서 활발하게 전사되어 호르몬을 만들어 낸다. 크라운 골(crown gall)이라는 암종(tumor)은 이 호르몬 작용에 의하여 만들어진 일종의 캘러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캘러스와 이 암종의 근본적인 차이는 호르몬의 자가생산력 여부라고 할 수 있다. 캘러스는 배양시 호르몬을 첨가하여야 계속 생장할 수 있으나 암종의 경우 호르몬 없는 배지에서도 다른 양분이 공급되는 한 무한정으로 생장할 수 있다. 암종 세포 내에 아그로박테리아 자체는 들어가지 않는다. 이 조직은 스스로 호르몬을 만들어 내므로 양분만 존재한다면 무한정으로 자랄 수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