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비료비
비료비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비료비
영문명 the cost of fertilizer
한자명 肥料費
용어설명 비료는 생산을 위하여 사용한 구입비료와 자급비료를 모두 포함하며, 무기질비료와 유기질비료로 구분한다. 무기질비료는 분석품목에 투하된 화학비료를 말하며, 비료의 투입량은 ㎏으로 계산한다. 비용계산은 비료를 사용한 시점에서 평가하여 계산하며, 비록 재배기간 이전에 구입한 것도 재배기간 중 투입한 시점에서 당시 시가로 계산한다. 구입한 비료는 구입할 때 쓰여진 구입부대비용(운반비, 수수료, 사례금 등)을 모두 포함하여 계산한다. 그냥 얻어서 사용한 비료도 시가로 평가하고, 물물교환의 경우 준 물건값이나 용역비용으로 평가한다. 비료의 양은 분석대상 품목에 사용한 수량만을 계산한다. 유기질비료는 분석품목에 투하된 퇴비, 구비, 녹비, 청초류, 콩깻묵, 기타 깻묵류, 어패류, 뼈가루류, 해초류, 짚류, 낙엽류, 넝쿨류, 계분, 톱밥 등을 말한다. 투입량은 ㎏으로 계산한다. 집에서 만든 비료는 원칙적으로 시가로 평가한다. 그러나 시가가 없는 경우에는 비용가로 평가한다. 시가는 동일물건의 값어치가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말하며, 구입가격으로 산정할 수 있다. 비용가는 시가가 없는 경우에 투입된 재료, 노동력 등을 계산한 비용이다. 자급비료의 재료가 되는 야생초나 낙엽 등을 채취하여 사용할 경우 특별한 비용을 들이지 않는 한 야생초나 낙엽 그 자체의 값은 평가하지 않고 채취하는 비용 즉 인건비를 비용가로 하여 비료비에 계산한다. 유기질비료의 양은 분석품목에 사용한 수량만을 계산한다. 예를 들어, 표고버섯을 분석품목을 생산하는 임지에서 벤 산야초를 퇴비로 사용했을 경우 이에 드는 비용은 자급비료 비용가로 계산하고, 퇴비로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관리작업으로 보아 인건비에 계산한다. 그것을 논밭에 뿌리는 비용은 인건비에 계산한다. 목초액처럼 비료와 농약의 2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한 것은 주목적을 기준으로 하여 비료비 또는 농약비의 어느 곳에 포함시킨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