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지위
지위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지위
영문명 quality of locality
한자명 地位
용어설명 산림생산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임지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생산능력 (potential productivity)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지위는 토지뿐만 아니라 기후요소 등도 포함한 입지의 양부 (良否)로서 생산능력의 등급을 말한다. 즉, 지위는 토지가 가지고 있는 생산능력을 표준으로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위는 몇 가지 간접적인 방법에 의하여 사정하는데, 지위사정의 대표적인 방법은 지위지수에 의한 방법으로서 지위를 수치로 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위지수는 종종 임분 내의 우세목의 평균수고로 지위를 표현하는데, 이는 우세목의 수고가 임분밀도에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도 임분이 가지고 있는 원래의 생산능력을 잘 표현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의 방법으로는 식생에 의한 방법이 있는데 이는 특정 하층지표식물의 출현여부가 그 임분의 생산능력과 매우 관련이 깊은 것에 착안해서 임분의 생산성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환경인자에 의한 방법은 주로 측정 가능한 토양인자를 사용하여 지위를 사정하는 방법이다. 참조: 지위지수.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