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온대활엽수림
온대활엽수림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온대활엽수림
영문명 temperate broad-leaved forest
한자명 溫帶闊葉樹林
용어설명 온대는 열대, 온대, 한대로 3구분할 때에는 회귀선(23°27′)과 극권(66°33′) 사이의 위도대를 가리키나 기후적으로는 30°~50°의 위도대를 말하는데, 여기에 자라고 있는 산림대는 주로 활엽수림을 이루는데서 나온 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온대림은 냉온대의 낙엽활엽수림대를 말한다. 낙엽활엽수림(落葉闊葉樹林)이나 하록수림(夏綠樹林, summer-green deciduous forest)은 온대낙엽활엽수림에서 겨울에 잎이 떨어지는 활엽수로 이루어지는 식물군계를 말한다. 기온의 연교차 20℃이상으로 여름철에는 상당히 고온으로 충분한 습도가 있으며, 겨울철에는 상당히 저온이 되는 북반구 온대에 분포한다. 유럽에서는 북위 40~60°, 북미 및 아시아에서는 30~60°부근. 이 군계가 발달하는 지역이 낙엽활엽수림대(nemoral zone)로 이보다 따뜻한 지역에서는 상록활엽수림대(조엽수림대), 추운지역에서는 침엽수림대를 볼 수 있다. 숲바닥에는 관목, 조릿대류, 초본층 등이, 또한 토양은 갈색산림토가 잘 발달한다. 비교적 낮은 곳에서는 느티나무, 밤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류 등이, 높은 곳에서는 신갈나무, 자작나무 등이 주로 분포한다. 너도밤나무는 일본의 낙엽활엽수림을 대표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울릉도 등 일부지방에 국한되어 있고 신갈나무와 졸참나무가 대표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