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구형표본점
구형표본점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구형표본점
영문명 rectangular plot
한자명 矩形標本點
용어설명 산림조사에서 대부분의 경우에 대면적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상지역 중의 일부를 표본으로 선택하여 조사한다. 이때 표본으로 선택되어 산림조사가 실시되는 일정한 면적을 표본점(sample plot)이라고 한다. 표본점은 어떤 형태로 설치하느냐에 따라 원형표본점(圓形標本點), 정방형표본점(正方形標本點), 그리고 구형표본점(矩形標本點, rectangular plot)으로 구분한다. 구형표본점은 장방형(長方形) 표본점이라고도 하며, 표본점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다른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0.04ha(400㎡)의 표본점을 설치할 경우 원형표본점은 반경이 약 11.3m인 원으로 표본점을 설치하면 되지만, 정방형표본점의 경우에는 가로와 세로가 20m로 구성된 표본점을 설치한다. 그러나 구형표본점에서는 임분의 입지조건에 따라 10m x 40m, 5m x 80m, 16m x 25m 등과 같이 면적이 400㎡가 되도록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참조: 표본점, 원형표본점, 정방형표본점.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