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단위유량도
단위유량도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단위유량도
영문명 unit hydrograph
한자명 單位流量圖
용어설명 특정 단위시간동안 균일한 강도로 유역 전반에 걸쳐 균등하게 내리는 단위 유효우량(unit effective rainfall)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직접유출량의 수문곡선을 말한다. 이러한 정의에 사용된 직접유출량에 상당하는 말로써, 원래 단위유량도이론을 제안한 Sherman(1932)에 의해 표면유출량이라는 말이 사용되었으나, 기저유출량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여기서는 직접유출량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단위유량도이론의 뿌리가 되는 중요한 세가지 가정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동일한 유역에 균일한 강도로 비가 내릴 경우, 지속기간은 같으나 강도가 다른 각종 강우로 인한 유출량은 그 크기는 다르더라도 유하기간은 동일하다. 2) 동일한 유역에 균일한 강도의 비가 내릴 경우, 동일한 지속기간을 가진 각종 강도의 강우로부터 결과되는 직접유출 수문곡선의 종거(縱距)는 임의시간에 있어서의 강우강도에 직접 비례한다. 3) 일정기간동안 균일한 강도를 가진 일련의 유효우량에 의한 총유출은 각 기간의 유효우량에 의한 개개 유출량을 산술적으로 합한 것과 같다. 그밖에 단위우량도의 완전한 적용을 위한 단위유효우량의 개념은 ‘유역 전 면적상의 등가우량 깊이로 측정되는 특정량의 우량’을 뜻하는 것으로서 통상 1cm 또는 1inch를 사용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