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단목
단목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단목
영문명 single tree, individual tree
한자명 單木
용어설명 단목은 하나의 생명체로서 생육하고 있는 개별 임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단목은 숲 내에 존재하는 그들의 집합체로서의 임분이나 또는 산림과 구분하기 위해 각 개체로서의 나무를 의미한다. 단목은 종자에서 시작하여 적게는 수십 년, 경우에 따라서는 100년 이상이 수명을 갖는데, 재적은 1~2㎡, 무게는 700~1,500kg 정도까지 생장하는데, 숲 내에서 주변 임목들과 햇빛, 수분, 양분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면서 연년생장량과 평균생장량과 같은 일정한 원칙에 따라 생장한다. 단목을 구성하는 수관(tree crown), 수근(tree root), 수간(stem)은 각각 생장과 관련하여 특징적인 역할을 하는데, 수관은 가지와 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합성을 통한 유기물질의 생산과 종자 생산에 가담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수근은 토양 중에 있는 수분과 양분을 흡수하여 공급함으로써 임목 생장에 영향을 미치며, 나무의 줄기와 수관을 고정시킴으로써 임목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수간은 임목 생산의 관점에서 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임목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