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분산
분산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분산
영문명 variance
한자명 分散
용어설명 통계용어. 어떤 집단의 자료가 중심치인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양, 즉 산포(散布)의 정도를 나타내는 방법 중의 하나를 분산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표본자료의 관측치(i = 1, 2, 3, …, n)와 이들의 산술평균인의 차, 즉 편차의 합 는 분포의 정도에 관계없이 항상 0이 되기 때문에 산포의 정도를 측정하는데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분포의 척도가 항상 0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료의 분포정도를 편차의 제곱합 (sum of square)으로 표현하는데, 이 편차의 제곱합을 자유도 (degrees of freedom)로 나눈 것을 표본분산이라고 하며, 그 식은 로 계산된다. 그러나 분산은 위의 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편차를 자승하여 얻어지는 값이기 때문에 측정단위가 자승으로 표현되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어느 집단의 측정단위가 길이인 cm인 경우 분산은 면적인 cm2가 되기 때문에 원래의 측정단위인 cm로 환원시킬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산에 제곱근을 취하여 원래의 단위로 환원시켜 집단의 산포 정도를 표현하는 것을 표준편차라고 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