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교역조건
교역조건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교역조건
영문명 barter terms
한자명 交易條件
용어설명 교역조건이란 대외 거래에 있어서 수출품과 수입품의 교환 비율을 나타낸다. 통상 수출 상품 가격을 수입 상품 가격으로 나눈 것으로 표시된다 (순상품교역조건). 즉 수입 상품 1단위를 얻기 위해서 지불해야하는 수출 상품의 단위를 나타내어 준다. 그래서 수입 물건값에 비해 수출 물건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상승하는 경우 교역 조건은 개선되었다고 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교역 조건이 악화되었다고 한다. 교역 조건이 개선되면 자연히 그 나라의 소득이 향상된다. 왜냐하면 특정국에서 과거와 똑같은 물량을 생산해서 수출하더라도 과거보다 더 많은 수입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수출품의 가격을 올려 팔지 않더라도 물량을 더 많이 수출할 경우에는 수출 수입 총액이 증가해서 더 많은 양을 수입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소득교역조건)에도 교역 조건은 개선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개도국에서는 더많이 수출하기 위해서 수출 상품의 값을 싸게하려고 그 나라의 통화 가치를 싸게 유지하는 환율 정책을 쓰기도 한다. 이것이 지나칠 경우, 그 나라 생산 기반이 싸구려 제품의 수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함정에 빠질 수 있다. 이처럼 교역 조건에 관한 지표는 크게 순상품교역조건과 소득교역조건으로 나뉜다. 앞서 설명한데로 순상품교역조건 지수는 수출 단가 지수를 수입 단가 지수로 나누어 산출하며 소득교역조건은 순상품교역조건에다가 수출 물량 지수를 곱하여 산출한다. 이 두가지 지표는 곧 수입 능력을 나타내 준다. 수출입 가격 지수를 작성할 때 모든 수출입품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 가격이 급등락하거나 수출입 빈도가 낮은 품목은 제외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