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고유종
고유종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고유종
영문명 endemic species
한자명 固有種
용어설명 1) 특정 지역에서만 발견되는 특유의 종이나 품종. 만일 동일한 지역에서 진화에 의해서 비롯되었다면 야생종(자생종)이라고 불린다. 2) 어떤 생물의 분포가 특정의 지역에 한정되는 것을 endemism이라 하고 이와 같은 생물의 종을 고유종이라 함. 동물에서는 고유종이라는 말을 많이 쓰나 식물학에서는 특산식물이라는 말을 많이 씀. 어떤 생물의 분포가 특정한 지역에 한정되는 현상으로 이것을 나타내는 생물을 고유생물이라 한다. 분포권의 대소에 관계없이 또한 생물분류군의 계급은 종, 즉 고유종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역은 한 대륙을 넘지 않는 것이 보통이며, 그 이상의 넓은 분포를 보일 때는 범존(汎存)이라고 부른다. 즉 식물에서 금강인가목은 금강산에, 금강초롱은 우리나라의 고산지대에 자라는 고유종이고 계수나무는 일본 및 중국 중부를 일환(一環)으로 하는 동아시아에 고유하다. 그러나 튜울립나무(백합나무)는 북미동부에서 고유한 것이지만 속으로 보면 중국 중부에 중국백합나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고유하다고 하지는 않는다. 고유생물에는 점차 분포권을 확대하는 경향을 가지는 것과, 반대로 점차 감소 내지 정체상태에 멈추어 있는 것이 있다. 전자는 진화사에서 새로운 군이고 후자는 진화사에서 오래된 군에 해당된다. 전자의 예로 현재 배수성(倍數性)에 의해 생겨나고 있는 종이 있고, 후자에는 제3기에 널리 북반구에 분포했지만 지금은 좁은 지역에만 분포하는 왜금송, 끈끈이나무(일본) 등이 있다. 섬지방의 생물은 바다에 의한 격리 때문에 고유성이 높다. 특산종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