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변량
변량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변량
영문명 variate
한자명 變量
용어설명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고 동시에 모집단의 특성인 중심경향(中心傾向, central tendency)과 산포(散布, dispersion)를 내포하는 변량은 최소표본추출단위인 개체에 따라 다른 수치로 관찰된다. 즉, 어떤 형태이거나 표본 내의 개체 간에 특성 차이인 변이(變異, variation)를 나타내는 특성치를 변량이라고 한다. 생물학에서 다루어지는 변량은 수적인 형태로 나타내는 측정변량(measurement variable)과 순위만을 나타낼 수 있는 순위변량(ranked variable), 그리고 질적인 구분만 표현이 가능한 질적 변량(qualitative variable)으로 대별된다. 또한 측정변량은 연속변량(continuous variable)과 불연속변량(discrete variable)으로 구분 된다 .연속변량은 길이, 무게, 부피 등과 같이 무한히 많은 유효 단위로 측정이 가능한 변량을 말하며, 불연속변량은 생물의 마리 수, 벼이삭의 낟알 수 등과 같이 정수로만 나타낼 수 있는 변량을 말한다. 반면에 음식의 맛이나 사람의 기분과 같이 순위를 상대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변량은 그 순위를 수치로 표현한다 하더라도 그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순위 이상의 것은 아닌데, 이러한 변량을 순위변량이라고 한다. 또한 성별, 학력, 색의종류 등과 같이 수치측정이나 순서로도 표현이 불가능하며 단지 질적 특성의 차이만을 명백하게 구별할 수 있는 변량을 질적 변량이라고 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