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부영양화
부영양화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부영양화
영문명 eutrophication
한자명 富營養化
용어설명 1) 물속의 영양물질이 점점 많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면 화산의 분화구에 물이 고여서 호수가 새로이 형성된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심도가 깊고 생물이 적으며 물이 매우 맑은 빈영양형의 호수이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서서히 메워지면서 얕아지며 영양물을 축적하여 생산량이나 생물량이 큰 부영양형의 호수로 변한다. 부영양화는 인위적 영향을 받지 않는 천연상태에서의 호소학적인 특성인 천이현상이지만, 최근에는 인간의 활동에 의한 호소나 연안 해역에 유기물질이 집적되어 질소, 인 등의 영양물질이 많아지면서 식물플랑크톤 등의 조류가 대량으로 번식하여 물을 흐리고, 다량으로 생산된 유기물의 분해와 함께 용존산소를 소비해버리는 등 오염되는 현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2) 일반적으로 호수에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다른 생태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양분의 함량이 많고 생물의 생산활동이 활발한 경우를 가리킨다. 반대로 양분의 함량과 생물의 생산이 낮은 경우는 빈영양화, 그리고 양자간의 중간상태를 중영양화라고 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