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수분포텐셜
수분포텐셜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수분포텐셜
영문명 water potential
한자명 水分포텐셜
용어설명 순수한 물의 화학포텐셜(자유에너지 μ0)을 0에 기준으로 삼고, 어떤 용액, 토양, 세포 등에 존재하는 물의 화학포텐셜(자유에너지)를 μ라고 할 때 μ0-μ의 값을 몰용량(V)으로 나눈 값이 그 용액, 토양, 세포의 수분포텐셜이다. 세포벽이 있는 식물세포의 수분포텐셜(Ψcell: -부호)은 Ψcell=Ψs+Ψp+Ψm로서 세포액의 수분포텐셜 즉 삼투포텐셜(Ψs: -부호)과 세포가 팽윤했을 때 세포벽 및 원형질막의 압력포텐셜(Ψp: +부호) 그리고 기질포텐셜과의 합이다. 수화(水化)한 세포의 Ψm은 아주 작기 때문에 무시한다. 세포의 수분포텐셜에 의하여 식물세포간에 또는 토양과 뿌리간에 물이 이동된다. 세포가 수분포텐셜이 높은 외부의 물을 흡수하면 세포의 체적이 증가하고 세포벽이 어느 정도 팽창하면서 생겨나는 벽압은 세포 속으로의 물의 이동을 막는다. 세포질의 삼투포텐셜과 세포벽의 압력포텐셜의 절대값이 같아지면 세포의 수분포텐셜은 0이 되어 더 이상 물의 흡수는 없다. 왕성하게 증산하는 도관 또는 가도관의 압력포텐셜은 인장력(tension) 상태에 있는데 이 때의 부호 값은 -가 된다. 수분포텐셜의 기호는 Ψ로 표시하는데, psi(프사이)로 발음된다. Ψ의 단위는 MPa(mega pascal)로서 1MPa=10.13atms(기압)=107dyne/㎠=10bar이다. 세포 수분포텐셜의 원동력이 되는 최저 삼투포텐셜은 열대우림과 온대 침 활엽수의 경우 -4~-1.5MPa, 건기 우기 계절림의 경엽식물이나 건조지 식물의 경우 -8.5~-3.5MPa, 사막관목 식물의 경우 -16~-5MPa에 이른다. 식물의 수분포텐셜이 낮아지면 위조현상과 기공폐쇄가 수반되면서 CO2의 부족으로 광합성율이 저하되고, 팽압이 저하되어 생장감소가 일어난다. 수분포텐셜이 각 식물의 영구위조점 이하로 떨어지면 식물체가 고사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