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목표계획법
목표계획법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목표계획법
영문명 goal programming, GP
한자명 目標計劃法
용어설명 선형계획법의 확장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수의 목표를 가지는 의사결정문제 해결에 매우 유용한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선형계획법에서와 같이 목적함수를 직접적으로 최대화 혹은 최소화하려 하지 않고 목표사이에 존재하는 편차(deviation)를 주어진 제약 조건 하에서 최소화하려는 기법이다. 선형계획법에서의 단체해법에서는 이와 같은 편차를 여유변수(slack variable)라고 하여 왔으나 목표계획법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이 편차는 (+)와 (-)의 편차로 표시된다. 따라서 목적함수는 이들의 상대적 중요성이나 우선순위에 기초를 두고서 이와 같은 여러 편차를 최소화하게 된다. 다수의 목표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서는 조직에 대한 기여도나 중요도에 따라 여러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priority)가 결정되어 모델에 포함될 수 있다. 임업분야에서는 목재수확조절문제에 적용되고 있으며 산림의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면서 산림을 관리하고자 하는 다목적 산림경영문제에도 적용이 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