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대추나무빗자루병(천구소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추나무빗자루병(천구소병)
학명 Mycoplasma
학명 Witches' broom
일명 Tenguso-byo
분포 한국, 전세계(온대지역)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마이코플라스마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며 형체가 대단히 다양하고 세포막은 없으나 약 8mm의 2층구조의 세포질막을 갖고 있다. 이 막은 대단히 연약하여 외부형태를 불규칙하게 할 뿐 아니라 기계적 충격이나 삼투압에 의해서 쉽게 파되된다. 크기는 70㎚~1,000㎚로 식물조직의 절부에 있으며 작은 입자가 생장하여 큰 입자로 되고 2분법에 의하여 증식된다. Mycoplasma는 식물조직의 절부에 있으며 DAPI용액(1mg/㎖, 인산완충액)으
피해 어린나무에 발병하면 2~3년내에 말라 죽으며 큰나무의 경우도 병에 거리면 열매가 맺지 않고 수년이 경과하면 죽는다.
생태
방제법 병든 나무는 Oxytetracycline-HCL을 흉고직경(胸高直徑) 10cm당 1,000ppm이상을 1ℓ기준으로 수간주입한다. 분주묘(分株苗)는 병에 감염되지 않은 나무에서만 채취하여야 하며 땅속에서 근접(根接)에 의하여 전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밀식을 피한다. 매개충(媒介蟲)에 의한 감염을 막기 위하여 6월중순~10월중순에 살충제(비피유제, 메프유제등)를 2주간격으로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