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오리나무갈색무늬병(갈반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리나무갈색무늬병(갈반병)
학명 Septoria alni Saccardo
학명 Septoria leaf spot
일명 Kappan-byo
분포 한국, 아시아, 북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병자각(柄子殼)은 표피밑에 생기며 높이는 48~150㎛ 직경은 60~180㎛이고, 병포자(柄胞子)는 무색으로 편상~곤봉상이고 약간 구부러져 2~7개의 격막(隔膜)이 있으며, 크기는 18~54×1.5~3㎛이다. 이듬해 봄 월동낙엽에 병자각(柄子殼) 및 병포자(柄胞子)를 형성하며 바람, 곤충등에 의하여 제1차전염을 시작한다.
피해 파종상(播種床)에서 큰 피해를 주며 병든 잎은 말라죽고 일찍 떨어지므로 묘목은 쇠약해지며 성장이 떨어진다.
생태
방제법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묘포는 돌려짓기(윤작(輪作))를 하고 묘목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기에 솎음질을 해주며, 병든 낙엽은 모아서 태운다. 이 병원균은 종자에 묻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종자소독(티시엠유제500배액을 4~5시간 또는 지오판수화제(水和劑)200배액에 24시간 담금)을 철저히 한다. 잎이 피는 시기부터 4-4식보르도액을 2주간격으로 7~8회 살포한다. 장마철이후에는 만코지수화제(水和劑), 캡탄수화제(水和劑)등을 600배액을 희석하여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