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포플러류 잎마름병(엽고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플러류 잎마름병(엽고병)
학명 Septotinia populiperda Waterman et Cash ex Sutton
학명 Leaf blotch
일명 Septotis-hagare-byo
목명/과명 벼목 /
분포 한국, 일본, 미국(동부지역),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가을이 되면 병든 낙엽위에 2~5mm의 흑색의 편평한 균핵(菌核)이 형성되어 월동하고 3월하순~4월상순에는 균핵(菌核)에서 단독~군생하는 자낭반(子囊盤)이 형성된다. 자낭반(子囊盤)은 육질로 긴자루를 가진 술잔모양으로 중앙부가 약간 오목하며 담황갈색이고 직경은 2~7mm, 자루길이는 1~수cm이다. 자낭(子囊)의 상부는 둥글지만 하부는 약간 가는 원통형으로서 8개의 자낭포자(子囊胞子)가 1열로 배열되어 있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난형으로 크기는
피해 봄에 발생하며 병든 잎은 일찍 떨어지므로 성장이 크게 떨어진다.
생태
방제법 병원균이 가지의 눈이나 피목에 묻어 건전한 나무로 전파되므로 삽수(揷穗)는 표면소독을 하며 병든 낙엽은 모아서 태운다. 이른 봄 눈이 틀때부터 만코지수화제(水和劑)3~4회살포하며, 곤충의 식해가 발병유인이 되므로 식엽성해충을 구제한다. 태풍후에는 예방책으로 4-4식보르도액 또는 동수화제(銅水和劑)를 살포하며 저항성 포플러를 식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