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4국립수목원 웹진
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테마기획
  • 세계식물원 탐방
  • 4월의 열대식물
  • 재미있는 생물세상 이야기
녹색성장의 든든한 힘, 열대식물 열대 꽃의 여왕, “히비스쿠스”
경

제적 가치 뿐만 아니라 인류의 생명 보존에도 크게 기여하는 미래자원 열대식물. 이번 호에서는 열대식물전시원에 식재되어 있는 총 800여 종의 식물 중 히비스쿠스 속인 하와이무궁화 「Hibiscus rosa-sinensis」와 스키조페탈루스를 「Hibiscus schizopetalus」4월의 열대식물로 소개한다.

Hibiscus rosa-sinensis 원산지는 동부 아시아와 중국 남부이며, 높이는 2~3m 정도 자라는 낙엽 관목의 식물이다. 속명의 Hibiscus 는 이집트의 아름다움의 신 히비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신에게 바치는 꽃' 이라고 불린다.Hibiscus 는 약 200~250 종이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Hibiscus 의 꽃에는 비타민C 가 풍부해서 감기예방이나 피로 회복, 피부에 좋아 허브처럼 차로 마실 수가 있다. 이 식물의 생육은 햇빛을 좋아하고 5℃ 이상에서 월동하며 20~28℃에서 잘 생육한다.
Hibiscus rosa-sinensis 
학명:Hibiscus rosa-sinensis (Hawaiian Hibiscus, Rose of China)
히비스쿠스의 속중에Hibiscus schizopetalus 는 꽃이 마치 새가 날개를 편 듯한 모양을 하고 있어 너무나 아름다운 꽃이다. 아주 섬세하면서도 독특함을 지녀 인기가 좋다. 여름에는 외부의 정원에 심어도 좋고, 겨울에는 온도 조절만 잘 해주면 끊임없이 꽃을 피워 기르는 재미와 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Hibiscus schizopetalus 의 꽃은 약간 시원하게 관리를 하면 4~5일 정도를 꽃을 피우기도 한다. 하지만 겨울철 온도를 10℃ 이하로 관리를 하면 잎을 모두 떨어뜨리고,
Hibiscus schizopetalus 
학명:Hibiscus schizopetalus (Japanese Lantern)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