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

이달의 열대식물
12 2013 이달의 열대식물
안태현/전시교육과 주무관
  • Bursera microphylla - 부르세라 미크로필라 -
    • 출처 : Wikipedia Bursera microphyla의 줄기 기부

      부

      르세라 미크로필라(Bursera microphylla)는 미국의 매우 건조한 사막의 언덕과 산에서 자생하는 상록교목 나무로 약 10m 정도 자란다. 잎의 크기는 보통 1cm 정도로 둥근 타원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 구불구불한 형태와 부드러운 줄기의 기부를 보면 마치 코끼리의 코가 하늘로 향한 모습처럼 보여 코끼리 나무로 알려져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멸종 위기 종에 처한 식물이다.

      Bursera microphylla(일명 코끼리 나무)의 어린나무는 붉은 빛의 줄기가 있지만, 성숙한 나무는 어두운 녹색의 바탕에 흰색의 껍질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털이 없는 잎은 부르세라 미크로필라의 특유의 향을 담고 있다. 둥근 모양의 핵과 형의 과일이 열리고 개화 시기는 6월과 7월로 흰색의 별 모양의 꽃이 핀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지역의 전설에 따르면 원주민들은 만병통치약으로 코끼리 나무(Bursera microphylla)의 수액을 사용해 왔다고 한다. 이처럼 인디언들이 질병의 대한 일반화 된 치료로 코끼리 나무의 수액을 추출하여 사용해 온 이유는 코끼리 나무의 수액에는 달콤하면서도 살짝 톡 쏘는 향을 가지고 있는 유향과 몰약의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신약 성경에 보면 동방박사 세 사람이 아기 예수에게 선물한 것은 유향, 몰약, 황금이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유향을 신의 눈물이라고 여겨 종교 의식에 사용하기도 한 만큼 유향과 몰약은 신성하고 귀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에는 항암작용, 타박상으로 인한 혈액순환장애, 어지럼증, 고열 등 내상 및 외상에 널리 사용하고 있다.

      학명 : Bursera microphyla 영명 : Elephant Tree, Bursera microphyla, Bursera microphyla 잎,> 출처 :  Wikipedia < Bursera microphyla 꽃, >출처 :  Wikipedia < Bursera microphyla 열매

      코끼리 나무(Bursera microphylla)는 환기가 잘 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식재해야 하며 8℃이상에서 월동 가능하다. 겨울철 온도를 낮게 관리하면 잎이 떨어지지만 온도 관리만 잘하면 일 년 내내 녹색의 푸른 잎을 항상 볼 수 있다. 봄부터 가을까지의 관수 방법은 충분히 물을 주고 토양에 물기가 마르고 나서 다시 관수하는 방법으로 건조하게 관리 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관수량을 줄이며 공중습도 또한 건조하게 관리 한다.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