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5 국립수목원 웹진
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테마기획
  • 세계식물원탐방
  • 5월의 열대식물
  • 봄산나불 VS 독초 구별하기
녹색성장의 든든한 힘,  열대식물- 분홍꽃 애크메아 파시아타
경

경제적 가치 뿐만 아니라 인류의 생명 보존에도 크게 기여하는 미래자원 열대식물, 이번 5월호에서는 가정용 관상식물로 우리나라에는 많이 소개되지 않았지만, 아열대지방에서는 주변에서 손쉽게 만날 수있는 애크메아 파시아타의 재배와 관리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크기와 모양이 파인애플하고 비슷한 애크메아 파시아타

학명: Aechmea fasciata 애크메아 파스시아타
일반명: (영) Silver-Vase, Urn Plant
애크메아 파시아타는 브라질 원산의 파인애플과 착생식물이다. 이 식물이 속한 애크메아 속 은 화려한 꽃을 감상할 수 있어 관상가치가 높은데, 애크메시아 파시아타는 그 가운데서도 원예용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 중 하나이다.
이 식물은 30-90cm높이, 60cm폭의 크기로 천천히 생장하는 다년생 또는 영년생이다. 잎은 18-36cm길이로 로제트형이다. 색체가 화려한 큰 꽃은8-12주나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에크메아 파시아타 재배와 관리가 매우 간편하다는 것은 이 식물의 또 다른 장점이다. 연중 꽃을 관상할 목적이 아니라면 시비할 필요가 없으며, 여타 열대식물에 비해 내한성도 높은 편이다. 관수 시, 로제트형의 잎에서 형성되는 기저부 공간에 직접 물을 주는 등 기생식물(air plant)로써 실내에서의 재배에 유리한 점도 있다.

한편, 재배를 잘 하려면 뿌리가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나무판이나 액자 등에 붙여서 실내에서 재배할 경우에는 철사 등으로 고정시키며 통풍을 원활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Martinelli,G;Vieira,C.2008. Bromeliaceae da mata Atlantica brasileira.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